내 계좌 한눈에 홈페이지에서 계좌정보 통합 관리 서비스를 통해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는 본인의 계좌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본인이 거래하는 금융기관의 계좌는 거래처 혹은 공공기관, 회사 급여 지급 등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소유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주거래 은행이 아니라면, 소액이 잔액으로 남아있거나, 전혀 잔액이 없는 상태로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를 관리하는 금융기관 입장에서는 휴면계좌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에 비용이 투자되고, 시스템에 어느 정도 부하가 걸리게 마련입니다. 개인 입장에서는 여기저기에 흩어져있는 계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계좌통합관리서비스란?
- 계좌통합관리서비스의 효과
- 제공 서비스
- 서비스 이용시간
- 고객센터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란?
자신이 거래하고 있는 모든 금융기관의 계좌들을 한 번에 조회 가능하며,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소액 비활동성 계좌를 잔고 이전 및 해지할 수 있게 해주는 아주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계좌 통합 관리 서비스는 금융기관들이 공동으로 시스템을 구축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계좌조회서비스
고객 본인 명의 계좌를 일괄 조회하는 서비스입니다. 전 금융기관에 등록되어 잇는 예금주 본인의 계좌를 일괄 조회하기 위해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더욱 안전한 서비스를 위해 이동통신사나 은행을 통한 추가 인증을 완료해야 합니다. 계좌내역은 각 금융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정보로서 문의사항이 있다면 해당 금융기관으로 연락을 해서 문의할 수 있습니다.
계좌 해지, 잔고 이전 서비스
계좌 해지,잔고이전 서비스는 고객의 소액 비활동성 계좌에 대한 해지 및 잔고이전 신청을 금융기관에 전달함으로써 해당계좌를 해지하고 고객이 수취를 원하는 계좌로 잔고를 이전하는 서비스입니다.
구분 | 소액 | 비활동성 |
일반계좌 | 잔고 50만원 이하 | 1년이상 입출금 거래가 없는 계좌 (만기가 있는 상품의 경우 만기 후 1년이 경과한 계좌) |
상호금융조합 미지급출자금,배당금 |
잔고 500만원 이하 | 조합에서 지급 가능한 미지급 출자금 및 미지급 배당금 |
은행권 구 개인연금저축계좌 |
납입금액 120만원 미만 | 납입만기일 1년이 경과한 계좌 |
해지 잔고이전 신청은 신청 즉시로 금융기관에서 실시간으로 처리되며, 처리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번 처리된 계좌해지 및 잔고 이전은 취소할 수 없으므로 해지대상 계좌정보와 잔고를 이전할 수취계좌를 꼼꼼히 살핀 후 신청해야 합니다.
계좌관리서비스의 효과 3가지
- 소비자: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계좌를 내가 갖고 있는지, 있다면 어느 금융기관에 어느 정도의 금액을 갖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액만 들어있는 계좌라고 한다면, 손쉽게 남아있는 잔고를 자신이 원하는 주거래 은행으로 이전시키거나, 해지시킬 수 있습니다.
- 금융기관: 비활동성 계좌가 존재한다면 서버의 효율을 떨어뜨리고 관리에 부담이 될 수 있는 부분을 해소시켜줍니다. 효율적으로 전산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에 계좌관리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됩니다.
- 금융거래: 불필요한 비활동성 계좌가 있다면 금융사기 등에 악용될 소지가 있기 때문에 해지를 통해서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제공 서비스 3가지
- 계좌조회: 고객이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해 모든 은행의 본인 명의 계좌를 파악
- 잔고 이전 및 해지: 고객이 계좌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소액 비활동성 계좌를 해지하고 잔고를 본인 명의 계좌로 이전하거나 서민금융진흥원에 기부할 수 있는 서비스
- 휴면예금, 보험금 조회 및 지급: 소멸시효가 완성되어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 휴면예금 및 보험금을 조회하고, 휴면예금 및 보험금을 본인 계좌로 지급 신청하거나 서민금융진흥원에 기부할 수 있는 서비스
서비스 이용시간
내계좌한눈에 서비스
조회는 은행은 매일 00:30부터 23:30까지 가능하며, 제2금융권, 증권사는 매일 09:00부터 22:00까지 가능합니다.
해지는 은행, 제2금융권은 영업일 09:00부터 22:00까지 가능하며, 증권사는 영업일 09:00부터 16:00까지 가능합니다.
조회 | 은행 | 매일 00:30~23:30 |
제2금융권 | 매일 09:00~22:00 | |
증권사 | ||
해지 | 은행 | 영업일 09:00~22:00 |
제2금융권 | ||
증권사 | 영업일 09:00~16:00 |
자동이체 통합관리
조회는 매일 08:00부터 24:00까지 가능하며, 해지/변경은 영업일 09:00부터 22:00까지 가능합니다 동의 내역 확인은 매일 09:00부터 22:00까지 가능하며, 동의 자료 열람 신청은 영업일 09:00부터 22:00까지 가능합니다.
조회 | 매일 08:00~24:00 | 동의내역 확인 | 매일 09:00~22:00 |
해지,변경 | 영업일 09:00~22:00 | 동의자료 열람신청 | 영업일 09:00~22:00 |
휴면예금, 보험금
조회는 매일 01:00부터 23시까지 가능하며, 지급은 영업일 09:00부터 22:00까지 가능합니다.
조회 | 매일 01:00~23:00 |
지급 | 영업일 09:00~22:00 |
내카드한눈에
내카드 한눈에는 매일 09:00부터 22:00까지 가능합니다.
금융정보조회
금융정보조회는 매일 09:00부터 22:00까지 가능합니다.
고객센터 전화번호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77-5500입니다.
'일상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왓챠 2주 무료이용권 만료후 자동결제시 환불방법은? (0) | 2021.02.04 |
---|---|
2020년 이베이 사업자 부가세 신고 준비서류 (0) | 2021.01.20 |
일출 해맞이 명소 폐쇄 (0) | 2021.01.01 |
곰녹음기 다운로드 설치방법 (0) | 2020.12.26 |
곰오디오 무료 다운로드 설치방법 (0) | 2020.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