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트렌드 키워드 COWBOY HERO

'트렌드 코리아 2021'은 매년 대한민국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예측해온 트렌드 코리아는 올해도 내년의 트렌드를 10가지 키워드로 정리했습니다.

2021년은 소의 해인데요.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하고, 현실을 직시하되 희망을 잃지 말자는 의미에서 'COWBOY HERO'를 2021년의 트렌드로 지목했습니다.

출처: 20201년 트렌드 키워드 10가지

 

2021년 트렌드 키워드 10가지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운영, 정책뉴스, 정부 보도자료, 설명자료, 국정과제, 대한민명 정부 소개 등 제공

www.korea.kr

C: Coming of 'V-nomics' / 브이노믹스

O: Omni-layered Homes / 레이어드 홈

W: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 자본주의 키즈

B: Best We Pivot / 거침없이 피보팅

O: On This Rolllercoaster Life / 롤코라이프

Y: Your Daily Sporty Life /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H: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 N차 신상

E: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 CX 유니버스

R: 'Real Me':Searching for My Real Label / 레이블링 게임

O: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 휴먼터치

 

1. 브이노믹스 (Coming of 'V-nomics')

코로나19가 초래한 경제와 소비의 변화는 무엇이며,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브이노믹스는 '바이러스가 바꿔놓은, 그리고 바꾸게 될 경제'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나라들도 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한 변수로 인한 경제는 어떻게 변화될까요?

 

2. 레이어드 홈 (Omni-layered Homes)

코로나19 이후 가장 큰 변화를 겪게 된 공간은 바로 '집', 집의 공간과 기능이 여러개 층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 포토샵의 레이어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미래 소비산업 변화는 이렇게 다양한 공간과 기능을 갖춘 집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합니다. 

점점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집의 공간을 공간과 기능에 따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인테리어를 직접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온라인으로 인테리어 공구, 재료 들을 직접 주문하고, 유튜브 등의 DIY영상을 참고하면서 직접 꾸미는 것은 이제 흔한 일이 되었습니다.

 

3. 자본주의 키즈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돈과 소비에 편견이 없는 새로운 소비자를 뜻하는 자본주의 키즈는 새로운 경제관념으로 브이노믹스와 함께 미래를 이끌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돈에 대한 책들이 너무나도 많이 출간되고 있습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대학가면 앞길이 창창하게 되던 시대는 지나간지 오래입니다. 평생직장은 존재하지 않게 되었는데요. 주식투자, 부동산, 부업 등에 관한 책과 노하우를 탐독하고 강의를 듣고 실행에 옮깁니다. 이제 돈에 대한 지식이 필수인 시대입니다.

 

4. 거침없이 피보팅(Best We Pivot)

축을 옮긴다는 스포츠 용어인 피보팅은 최근에 사업전환을 뜻하는 경제용어로 자주 쓰이게 되었습니다. 제품, 전략, 마케팅 등 경영의 모든 측면에서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끊임 없이 테스트하면서 방향성을 상시적으로 수정해 나가는 것입니다. 

 

5. 롤코라이프 (On This Rollercoaster Life)

짧은 시간 내 짜릿한 진폭의 재미를 즐기는 '롤코라이프'인데요. 시장이 워낙 수시로 변해서 항상 대응해야 하는 인생을 말합니다. 제품과 마케팅에서 진솔하고 발빠른 대응으로 고객의 변화에 맞춰나갈 수 있는 '빠른 생애사 전략'이 필요하다는 전망입니다.

 

6.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Your Daily Sporty Life)

루는 동으로 마무리 지어야지, #오하운.

운동이 일상의 영역으로 확장되면서 브랜드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설계하는 액티비티 디자이너로서 역할이 강화된다고 합니다. 짧은 시간 효율적으로 운동하고 하루를 마무리하며 인증샷을 SNS에 올리는 요즘입니다.

 

7. N차 신상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중고가 아니라, 'N차 신상', 중고마켓은 MZ세대에게 단지 중고물건을 사고 파는 곳이 아니라 취향의 공유와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8, CX유니버스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Customer Experience, 고객경험을 CX라고 하는데, 이 CX를 특정 브랜드의 세계관과 함께 공유하는 것을 CX유니버스라고 합니다. 

 

9. 레이블링 게임 ('Real Me': Searching for My Real Label)

나를 무엇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를 필두로 각종 성향 테스트가 인기가 있는데요. 현대인의 자아찾기는 소비자의 소비 행태를 결정하는 가장 근원적인 문제라고 합니다.

 

10. 휴먼터치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조직관리와 경영에서 최대한 사람의 감성으로 다가갈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트렌드가 휴먼터치입니다. 휴먼터치는 진실의 순간을 만드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AI의 발달로 자동화가 앞당겨지지만 인간성의 감성의 부재는 상상하기 힘들 것입니다.

지금까지 2021년 트렌드 키워드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1년에는 우리의 삶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지 객관적으로 볼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