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 사업자인데 부가세 신고를 어떻게 하실지 막막하시다고요? 부가세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부가세 신고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베이 초보 사업자라면 매출이 그리 크지 않을 수도 있는데, 직접 부가세 신고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세무대행 업체에 맡기는 것이 수월하겠지만 사업 초기에 이베이로부터 오는 벌이가 적은 상태에서 고정비용을 지출하게 되기 때문에 매출이 크지 않은 초반에는 직접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매출이 크지 않다는 것은 준비할 것들이 적다는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스스로 하실 수 있습니다. 이베이 사업이 성장하기까지 단기간에 되지 않고 시행착오도 많이 겪으시기 때문에 세무신고도 꼭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1. 사업자 형태

2. 부가세 신고기간

3. 부가세 신고 시 필요한 매출/매입 자료

 *매출자료 수집

 *매입자료 수집 크게 2가지

 

 

1. 사업자 형태

부가가치세를 환급받기 위해서는 간이과세자를 제외한 일반 개인사업자 및 법인이어야 합니다. 자신이 이베이 사업자로 뛰어들었다면 처음에 사업자등록을 할 때 "간이과세자"가 아닌 "일반과세자"로 하셔야 부가세를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21년도에는 간이과세자의 1년 매출액 기준을 4,800만 원에서 8,000만 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간이과세자로서 21년부터 기준으로 삼을 때 1년 동안의 매출이 8,000만 원이 넘으면 다음 해에 자동적으로 일반과세자로 변경되게 됩니다. 간이과세자는 부가세를 납부 면제 기준이 4,800만 원이지만, 이것은 국내 사업에 해당하며 초기에 간이사업자를 유지하는 것은 상당한 이점이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부가세를 오히려 환급받아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일반과세자의 형태로 일해야 합니다. 이베이 혹은 해외 마켓의 판매자라면 처음부터 일반과세자로 사업자등록을 내시거나 간이과세자로 시작하셨다면 간이과세 포기 신청을 하시고 다음 분기부터 일반과세 적용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6개월 내의 중간에 하시더라도 세무서에 일반과세 적용시기를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2. 부가세 신고기간

1기 (1월 1일~6월 30일): 7월 25일까지 신고 납부

2기 (7월 1일~12월 31일): 1월 25일까지 신고 납부

 

1년에 두 번에 걸쳐서 부가세를 신고하게 됩니다. 부가세 환급은 또 하나의 수입으로 여겨질 수도 있지만, 상품 가격을 책정할 때부터 부가세환급을 염두에 두고 이를 상품가격을 낮추는데 활용하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일명 백마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러므로, 부가세 신고를 위한 준비는 매월 하시는 것이 부가세신고 시 당황하지 않게 됩니다. 

 

 

3. 부가세 신고시 필요한 매출/매입 자료

매출자료: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명세표, 현금영수증, 휴대폰/쿠폰 결제금액, 이베이 매출 등

매입자료: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명세표, 현금영수증(지출증빙용) 등

 

 

**매출자료수집

이베이 판매자라면 매출자료는 페이팔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이베이에서는 90일 이전까지의 자료만 제공하기 때문에 별로 얻을 것이 없기 때문에 부가세 신고 시에는 페이팔로 가셔야 합니다. 페이팔에 모든 것이 있습니다.

 

매출자료는 이베이에서 판매한 매출을 말하는데요. 페이팔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보고서→활동내역 다운로드→거래유형(완료된 결제)→날짜 범위(1.1`6.30 혹은 7.1-12.31) →보고서 생성

이베이 부가세신고 매출자료

보고서 생성 뒤 다운로드한 파일을 보시면 자료가 상당히 뒤죽박죽으로 되어있는 것을 보시게 될 것입니다. 엑셀의 모든 기능을 알지 못하실 지라도 "홈-정렬 및 필터"를 통해서 eBay 경매 결제, 결제 환불 2가지 항목만을 매출자료로 추려냅니다. 상태가 취소됨, 완료됨은 서로 상쇄되기 때문에 그대로 놔두시구요. 이유는 자세히 모르겠지만 금액100%가 상쇄되지는 않기 때문에 굳이 취소된 건에 대해서도 잔류시켰습니다. 데이터가 필터링만 되었을 뿐이고 다른 데이터들은 그대로 남아있으므로, 엑셀을 활용해서 잘 추려내시길 바랍니다. 

이베이 매출자료 페이팔 다운로드

 

재정환율 확인 사이트

 

또 한 가지 닥치게 되는 문제는 환율 적용인데요. 서울 외국환 중개 사이트 로 가셔서 6개월로 조회 후 적용합니다. 매 건당 선적일 기준으로 환율을 달러 금액에 곱해줍니다. 엑셀의 vlookup기능을 활용하신다면 한 번에 적용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주말 공휴일은 빠져있기 때문에 빠진 부분은 메워주고 적용시킵니다.

 

 

**매입자료수집 크게 2가지

홈텍스에 있는 자료, 없는 자료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홈텍스에 있는 자료는 신용카드 매입, 현금영수증, 전자세금계산서 등의 자료입니다. 홈텍스에 없는 자료는 해외로 발송한 자료들 즉 린코스 발송한 엑셀, 페덱스, DHL 보내고 나면 돈 내라고 오는 고지서를 차곡차곡 모아놓아야 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부가세 신고 불과 며칠 전으로 임박한 분들도 계실 텐데요. 대부분의 자료는 전산으로 남아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세금 신고의 의미는 자신이 스스로 수집해서 신고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자료가 부족하더라도 초기에는 크게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되고 기본만 해본다는 생각으로 신고하시고, 적정선에서 마무리하시는 것이 스트레스가 안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상품등록, 상품 발송, 바이어 응대 등 잡무가 많은 상황에서 매번 자료를 준비하는 것도 큰 부담이 될 것입니다. 자신이 매출이 크지 않다면, 린코스 엑셀. 특송업체 고지서, 우체국 영수증(등기번호)만 평소에 잘 챙겨놓으셔도 충분할 것입니다.

 

홈텍스의 신용카드매출자료를 편리하게 활용하시려면 별도의 신용카드를 사업자용으로 꼭 등록하셔야 합니다. 반드시 그 카드로만 결제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만 나중에 공제될 결제내역을 추려내는 이중 업무를 피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간략하게나마 이베이 판매자 부가세 신고 시 필요한 자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업으로 하시는 분들도, 닥쳐서 하시는 분들도 이 정도만 파악하고 계시면 금방 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에는 홈텍스에서 부가세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차근차근 준비해서 부가세 100% 환급 꼭 이루어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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